핸들러는 컴퓨터 시스템이나 프로그램에서 특정 이벤트가 발생할 때 이를 처리하는 함수의 루틴이다.
특히 임베디드 시스템과 실시간 시스템에서는 이벤트 기반으로 동작하는 코드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 한다.
핸들러는 비동기적 실행으로 일반적으로 메인 프로그램 실행과 별개로 실행된다. 메인 프로그램이 실행 중 이벤트가 발생하면 cpu는 하던 작업을 중지하고 핸들러 함수가 끝날 때 까지 cpu는 핸들러 함수에 집중하게 된다.
따라서 핸들러 함수는 빠르게 처리해야 하며 처리시간이 길어서는 안된다.
우선 순위
핸들러 이벤트는 하나만 발생하는 것이 아닌 여러개의 이벤트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각 핸들러에도 우선순위가 있어
중요한 인터럽트는 다른 핸들러보다 우선적으로 처리하는 작업이 있을 수 있다.
핸들러의 종류
타이머 핸들러 : 특정 간격마다 실행 되어야 하는 작업을 처리
입출력 핸들러 : 외부 장치로부터의 데이터 수신, 송신을 처리
네트워크 패킷 핸들러 :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에서 수신한 패킷을 처리
댓글